캐릭터 모델링 완료 - 유니티 렌더링 배우는 중

드디어 캐릭터 모델링을 완성했습니다. 물론 친구한테 부족하다는 평을 들었지만 완전 다 고치지 않고 수정하면 되겠다는 말을 들었습니다. 그리고 제일 우선시 되는 부분만 일단 수정하고 먼저 완성시켜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말에 채색까지 완료를 하였습니다.

모델링 완성

3D-캐릭터-모델링

후드티를 입고 있는 여자 캐릭터입니다. 지금은 채색 머티리얼을 적용하기 전의 모델링입니다. 여기서는 잘 안 보이지만 후드-모자 부분의 안쪽을 제가 조금 다듬어야 되는 것 같은데 정면 샷과 옆면 샷을 볼 때는 안 보이는 것 같습니다. (탑뷰에서는 잘 보이는데 다행인 것 같습니다.)


옆면 샷입니다. 이 캐릭터 경우 "정면 머리카락"을 제외하고 대부분이 '좌우대칭'이기 때문에 Symmetry를 활용하므로 '좌우'가 똑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(정면에서 보시면 "정면에서 보이는 머리카락"이 다릅니다.) 이렇듯 모델링을 완성하고 채색을 하였습니다.

채색 - 섭페(Substance Painter) 이용


원래 제가 3D 모델링을 배울 때 사용했던 프로그램은 "바디페인터"였습니다. 지금은 C4D에서 바디페인터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여서 구매한 후 사용하려고 알아보고 있었는데 친구가 섭페로 하라고 요즈음 카툰풍도 섭페를 이용하는 추세라고 알려줘서 섭페를 사용하였습니다. 처음 사용하는 툴이라서 유튜브에서 찾아보면서 사용했는데, Brush가 적응이 안 되었습니다. 브러쉬 끝부분을 날카롭게 하고 싶은데 제가 찾지 못해서 결국 '지우개'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해결했습니다. (하지만 디테일에서 조금 부족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. 나중에 브러쉬도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.)


섭페에서 포토샵으로 Export한 후 문제점

섭페에서 작업하면 UVW가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있습니다. 하지만 .PNG로 Export를 하면 정말 지저분하게 됩니다. 

물론 캐릭터 모델링에 적용할 때는 잘 적용이 됩니다. 하지만 포토샵에서 수정하고 싶을 때 어디 부분인지 인식하지도 못하는 문제가 발생해서 제가 포토샵에서 UVW의 PNG와 채색한 PNG을 이용하여서 깔끔하게 만들었습니다.

여기까지 정말 완벽하게 되었다고 생각을 하고 캐릭터 모델링에 적용을 하였는데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. UVWunwrap을 할 때의 Seam 부분이 검은색 "실선"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. 

그래서 이 문제에 대해서 친구에게 문의했습니다. 나중에 정확하게 답변을 들으면 해결책 혹은 결과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. 일단, 그래서 이렇게 완결되었습니다.

모델링의 완성본입니다. 이젠 유니티를 이용해서 렌더링을 해야 합니다. 또 열심히 자료를 찾고 강의를 들으면서 해보겠습니다.